사랑이 숨쉬는 인술의 요람 - 단국대학교병원 홈페이지입니다.
홈 진료과/센터/클리닉 > 진료과

진료과

진료과 계열

초성검색 전체보기

심장혈관흉부외과

대표의료기술

  • 대동맥 치환술
  • 최소침습적 흉강경 폐암수술

대동맥 치환술

         
진료지원부서
한글기술명 대동맥 치환술 영문기술명 Aorta replacement
세부기술 ▪ 대동맥을 인조혈관으로 치환하는 대동맥 치환술
정의 및 특징 대동맥류(대동맥이 늘어난 것)나 대동맥 박리증에서 파열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대동맥을 인조혈관으로 치환해주는 술식으로, 병변 부위의 위치에 따라서 수술방법의 차이가 있다.
우선 상행대동맥류 경우에는 체외순환 후에 늘어난 부위에 따라서 대동맥 근부치환술부터 상행대동맥 치환술까지가 필요하며, 대동맥궁의 치환술에서는 초저온하에 심폐순환정지 후에 대동맥궁 분지를 인조혈관에 문합하는 수술이 필요하며 뇌보호가 중요하다. 하행대동맥류 수술은 수술 중에 대동맥 근위부와 원위부를 차단하는데 척수혈류공급이 중요한 문제로 이에 대한 보호가 중요하다.
대동맥 박리증의 경우 대부분이 급성으로 상행대동맥이 침습된 경우에는 절대적으로 상행대동맥 치환술이 필요하며 내막파열 부위를 제거하여 치환해주는 것이 장기적인 예후를 결정한다.
시술방법 양쪽 사타구니와 쇄골 하 동맥 및 정맥을 부분 마취하에 가느다란 도관을 방사선 투시 하에 삽입하여 심장에서 이상 회로와 이를 발생시키는 위치에 전기줄을 넣은 다음 부정맥 발생 위치를 정확히 찾아서 라디오의 송수신에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주파수의 전류를 통하게 한다. 그 결과 부정맥을 발생시키는 이상 조직의 괴사를 유도한고 이상 회로를 차단시킨다.
경과(치료기간) 기도삽관 상태로 중환자실로 옮기며 인공호흡기 치료를 하면서 의식이 회복되고 출혈과 심부전 증상이 없으면 인공호흡기를 이탈하고 발관한다. 상태가 양호하면 일반 병실로 옮기고 1주일 정도면 퇴원이 가능하다.
우수성 대동맥 수술은 아직도 위험도가 높은 수술이지만 한국 주요병원의 성적은 우수하다. 단국대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는 대동맥 수술 부분에서 충청지역 내 가장 많은 수술건수를 보유고 있으며, 수술성적도 우수하여 매년 꾸준히 수술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영상의학과와 협동으로 대동맥 치료의 최신경향인 대동맥내 그물망 삽입술을 시행하고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의 대동맥 질환의 치료가 가능한 병원이다.
  

최소침습적 흉강경 폐암수술

         
진료지원부서
한글기술명 최소침습적 흉강경 폐암수술 영문기술명 Minimally invasive VATS lobectomy for lung cancer
세부기술 ▪ 흉강경을 이용한 폐암수술
정의 및 특징 폐암에 대한 일반적인 표준 수술은 가슴에 20cm 이상의 큰 피부절개와 늑골절개 후 시행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최소침습적인 흉강경 수술(VATS, Video-Assisted Thoracos-copic Surgery)을 통해 가슴에 2개의 작은 구멍(1~1.5cm)과 1개의 작은 피부절개(3~4cm)를 통해 비디오 모니터를 보면서 내시경용 수술기구를 사용하여 폐암수술을 시행하는 방법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흉강경 수술은 기존의 폐암수술과 비교하여 수술 후 합병증이나 사망률 및 장기 생존률 등의 수술성적에 차이가 없을 뿐 아니라, 경미한 수술 후 통증, 짧은 입원기간, 일상생활로의 조기복귀 등 삶의 질에 대한 우위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최소침습적 흉강경 수술의 적응이 되는 경우는 폐의 중심부(폐문부)에 위치하지 않은 3~6cm정도의 크기를 가진 조기 폐암환자들이 보편적이다.
하지만 환자의 폐기능이 나빠 마취유지를 할 수 없는 경우, 폐중심부에 단단한 임파선 비대가 있는 경우, 크기가 너무 큰 경우, 흉벽 또는 주변장기를 침범한 경우는 적응이 되지 않는다.
시술방법 ① 전신마취 후 수술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환자의 체위를 바꾼다.
② 해당되는 가슴의 늑간 사이에 2개의 작은 구멍(1~1.5cm)과 1개의 작은 피부절개 (3~4cm)를 하고, 비디오 흉강경 및 내시경용 수술기구를 삽입하여 수술을 진행한다.
③ 해당되는 폐절제 및 주변부(종격동)의 임파선 청소술을 시행한다.
④ 절제된 폐를 밖으로 적출한 후 흉관을 거치하고, 피부를 봉합하여 수술을 마친다.
⑤ 마취를 깨운 후 병실(혹은 중환자실)로 환자를 이송한다.
경과(치료기간) 개흉 수술을 시행한 경우는 보통 2주가량의 입원기간이 필요하나, 흉강경으로 시행한 경우는 대부분 1주 이내에 퇴원하게 된다.
수술 후 최종적인 폐암의 병기에 따라 추가적인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우수성 현재 흉강경을 이용한 폐암수술은 세계적으로 매우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최신경향의 치료법으로, 국내에서도 많이 시행하고 있으나시설 및 외과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일부 주요병원에서만 시행하고 있다. 단국대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는 충청지역 최초로 흉강경 폐암수술을 시행하였으며, 매년 꾸준히 수술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수술성적이나 환자 만족도도 우수하여 수술의 적응이 되는 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주 시술교수 류경민(심장혈관흉부외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