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숨쉬는 인술의 요람 - 단국대학교병원 홈페이지입니다.
홈 진료과/센터/클리닉 > 진료과

진료과

진료과 계열

초성검색 전체보기

소화기내과

대표의료기술

  • 상부 위장관 내시경시술
  •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검사
  • 하부 장관 내시경시술
  • 소장내시경시술
  • 중재적 내시경초음파 시술
  • 담도배액술
  • 담도암의 비수술적 치료
  • 간암의 비수술적 치료

상부 위장관 내시경시술

         
상부 위장관 내시경시술
한글기술명 상부 위장관 내시경시술 영문기술명 endoscopic resection (of gastric tumor)
세부기술 ▪ 내시경 점막 절제술(전암병변 및 조기위암) ▪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전암병변 및 조기위암)
정의 및 특징 위선종이나 림프절 전이가 없는 조기 위암에서 외과적인 수술을 대신하여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내시경적 시술이다. 내시경으로 수술이 시행되므로 복부에 수술 상처가 남지 않고, 개복 수술에 비해 회복 및 입원기간이 짧고, 위장관 기능이 보존되어 치료 후 삶의 질이 우수하다.
시술방법 ① 색소 등을 살포하여 병변의 정확한 범위를 확인하여 병변 주위 정상점막에 표시한다.
② 병변을 포함하는 표시선 외곽의 정상 점막하층에 생리식염수를 혼합한 약물을 점막하 주입한다.
③ 병변을 포함하는 표시선 외곽의 정상 점막을 다양한 내시경 절개도를 이용하여 절개한다.
④ 절개된 병변부위에 다시 생리식염수를 혼합한 용액을 점막하 주입한 후 내시경 절개도를 이용하여 점막하층을 박리한다.
⑤ 절개된 인공 궤양부위에 대한 지혈술을 시행하고, 절제된 병변은 회수하여 병리 판독한다.
경과(치료기간) 시술 후 병실로 이동하여 시술 다음날까지 금식을 한 후, 천공이나 출혈 등의 소견이 없을 경우 식이를 시작한다. 대개 일반병실에서 약 3일간 회복 치료 후 퇴원한다. (총 재원기간: 평균 5일)
이후 외래에서 혈액검사 및 내시경검사로 정기적으로 추적 관찰한다.
우수성 단국대병원을 포함한 한국 주요 병원의 시술 성공률(완전절제율)은 평균 90% 이상이며, 수술에 버금가는 우수한 성적들이 보고되어 시술의 우수성을 널리 인정받고 있다.
의료장비 위암 자동판별 기능 및 고해상도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는 HD급 내시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장비는 시야가 넓어 병변 부위의 관찰이 용이하다. 또한 내시경적 시술을 시행할 때 위 편평선종 및 초기 위암의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 시에 출혈로 인한 지혈이 필요할 때 인공지능적으로 자동 조절되어 시술 시에 안전이 보장되며,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주 시술교수 신정은, 신현덕, 방기배, 남광우 (소화기내과 교수)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검사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검사
한글기술명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검사 영문기술명 ​​24 hour ambulatory esophageal pH monitoring
세부기술 ▪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 검사 (위식도 역류질환)
정의 및 특징 흉부작열감 (상복부 및 흉부 통증) 또는 신물 넘어옴 의 증상이 있어 위식도 역류증을 의심하고 위산 분비 억제제 치료를 8주 이상 시행하였으나 증상이 지속될 경우, 불응성 위식도역류질환인지, 약산 또는 알칼리 역류에 의한 증상인지,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인지를 감별 진단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검사가 보행성 24시간 식도산도 검사이다.
시술방법 ① 제산제 및 위궤양 약제 등을 이틀이상 중단하고 6시간 이상 금식 후에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② 검사 방법은 아주 가는 산도 측정관을 코를 통하여 하부식도괄약근 상방 5cm 위에 위치시키고 기록 장치를 허리에 착용한 후 귀가합니다.
③ 흉부작열감 또는 신물 넘어옴 등의 증상이 있을 때 허리에 착용한 기록장치의 버튼을 누릅니다
④ 다음날 병원에 와서 기기를 제거하여 회수하면, 기기에 저장된 식도의 산성도와 증상이 있을 때 누른 시간과의 관계를 확인합니다.
⑤ 24시간 동안 위에서 식도로 위산이 역류하는지, 역류된 산성도는 어느 정도인지, 위산 역류와 증상과의 상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하게 됩니다.
경과(치료기간) 본 검사는 외래에서 산도 측정관을 설치하고, 기록장치를 장착한 후 귀가하여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가 원할 경우 입원하여 병실에서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검사 소요시간은 산도 측정장치를 장착한 후 24시간 측정을 시행하며, 24시간 검사 동안 식사와 수면 등의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우수성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검사는 식사, 운동 및 환자의 주관적인 증상과 역류와의 관계를 알 수 있어서 진단의 민감도는 79∼95%, 특이도 87∼100%로 보고되고 있다. 현재는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검사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면서 위식도역류질환을 진단하는데 꼭 필요한 검사로 인정되게 되었다.
의료장비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 검사장비는 얇은 산도 측정관과 허리에 장착할 수 있는 산도 기록장치로 구성됩니다. 식도산도 측정관은 코를 통해 식도 하부 괄약근의 5cm 상방에 장착되며, 산도 기록장치는 환자가 증상이 있을 때 누룰수 있도록 버튼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 시술교수 신정은, 신현덕, 방기배, 남광우 (소화기내과 교수)

하부 장관 내시경시술

         
하부 장관 내시경시술
한글기술명 하부 장관 내시경시술 영문기술명 endoscopic resection (of colon tumor)
세부기술 ▪ 내시경 점막 절제술(전암병변 및 조기대장암)
▪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전암병변 및 조기대장암)
정의 및 특징 대장용종(선종포함) 림프절 전이가 없는 조기대장암에서 외과적인 수술을 대신하여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내시경적 시술이다. 내시경으로 수술이 시행되므로 복부에 수술 상처가 남지 않고, 개복 수술에 비해 회복 및 입원기간이 짧고, 위장관 기능이 보존되어 치료 후 삶의 질이 우수하다.
시술방법 ① 색소 등을 살포하여 병변의 정확한 범위를 확인하여 병변 주위 정상점막에 표시한다.
② 병변을 포함하는 표시선 외곽의 정상 점막하층에 생리식염수를 혼합한 약물을 점막하 주입한다.
③ 병변을 포함하는 표시선 외곽의 정상 점막을 다양한 내시경 절개도를 이용하여 절개한다.
④ 절개된 병변부위에 다시 생리식염수를 혼합한 용액을 점막하 주입한 후 내시경 절개도를 이용하여 점막하층을 박리한다.
⑤ 절개된 인공 궤양부위에 대한 지혈술을 시행하고, 절제된 병변은 회수하여 병리 판독한다.
경과(치료기간) 시술 후 병실로 이동하여 시술 다음날까지 금식을 한 후, 천공이나 출혈 등의 소견이 없을 경우 식이를 시작한다. 대개 일반병실에서 약 3일간 회복 치료 후 퇴원한다. (총 재원기간 : 평균 5일)
이후 외래에서 혈액검사 및 내시경검사로 정기적으로 추적 관찰한다.
우수성 최근 국내 주요 병원에서 본 시술의 빈도가 늘어나고 있으며, 단국대병원 또한 향후 수술에 버금가는 우수한 성적으로 하부 장관 내시경치료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의료장비 암 자동판별 기능 및 고해상도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는 HD급 내시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장비는 시야가 넓어 병변 부위의 관찰이 용이하다. 또한 내시경적 시술을 시행할 때 내시경적 점막(하) 절제술 시에 출혈로 인한 지혈이 필요할 때 인공지능적으로 자동 조절되어 시술 시에 안전이 보장되며,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주 시술교수 신정은, 신현덕, 방기배, 남광우 (소화기내과 교수)

소장내시경시술

         
소장내시경시술
한글기술명 소장내시경 영문기술명 Small bowel endoscopy
세부기술 ▪ 캡슐 내시경 (소장 출혈 및 병변의 진단 목적의 내시경)
▪ 단일풍선 소장 내시경 (소장 출혈 및 병변의 진단 및 치료 목적의 내시경)
정의 및 특징 1. 캡슐내시경 지름 11mm,길이 24mm의 비타민 알약 만한 크기의 캡슐을 섭취하게 되면 장운동에 따라 소화기관을 통과하면서 사진을 찍은 뒤 전송하여 판독을 하게 된다. 기존내시경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소장에 대한 검사 뿐 아니라 소화기관 전반에 걸친 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캡슐내시경은 정상적인 생활을 하면서 검사가 이루어지므로 불편없이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2. 단일풍선 소장내시경 소장내시경은 내시경 끝 부분에 풍선을 단 특수한 내시경과 외측튜브를 이용하여 소장까지 깊이 삽입한 후 소장 대부분을 관찰할 수 있는 내시경 검사법이다. 입 또는 항문으로 삽입하게 되며 상부위장관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과 같이 조직검사, 내시경 지혈술 등을 시행할 수 있다. 그러나, 2시간 전후의 긴 검사 시간이 소요되고 숙련된 내시경 의사가 필요해 자주 시행하지는 않으나, 캡슐내시경으로 소장 병변을 발견하였는데 조직검사나 내시경 치료(용종절제술, 확장술, 지혈술 등)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주로 시행한다.
시술방법 ① 기존의 대장내시경과 마찬가지로 장정결제를 복용하여 대장정결을 시행한다.
② 캡슐내시경의 경우 알약 크기 정도의 캡슐을 입으로 삼키고, 허리에 사진 전송/저장 장치를 차고 귀가하여 정상적인 일상 활동을 시작한다. 캡슐을 삼키고 나서 2시간 후부터는 물을 마셔도 되며, 4시간 이후부터는 가벼운 식사가 가능하다.
③ 내시경 기능을 가진 캡슐이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을 거쳐 내려가면서 장내 소견을 1초에 두장씩 사진으로 찍게 되며, 찍힌 사진은 허리에 차고 있는 저장장치로 전송된다.
④ 전송된 사진은 저장장치를 회수한 후 나중에 판독하게 된다.
⑤ 풍선소장내시경의 경우 캡슐 내시경상 병변이 관찰되고, 내시경 검사나 내시경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시행한다.
⑥ 캡슐 내시경으로 확인된 병변이 근위부 소장에 있는 경우에는 입을 통해 식도, 위, 십이지장을 통해 소장까지 진입하며, 원위부 소장에 있을 경우에는 항문과 직장, 결장을 통해 소장으로 진입하게 된다.
경과(치료기간) ① 캡슐 내시경의 경우 검사는 8시간이 소요되며, 검사시간 동안 과도한 육체적 활동은 피해야 한다.
② 풍선 소장내시경은 2~3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우수성 ① 캡슐내시경은 비침습적인 검사로 통증이 없고, 가스를 넣는 등의 조작을 하지 않기 대문에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 등의 불편함이 없으며, 캡슐내시경을 삼킨 후 검사를 진행하는 동안 걷거나 눕는 등의 일상적인 행동이 가능하다.
② 기존 내시경으로 보기 힘든 소장의 내부를 관찰할 수 있다. 그러나, 캡슐 내시경의 경우 병변이 관찰되어도 조직검사를 하거나, 내시경적 치료를 할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③ 캡슐내시경시 사용하는 캡슐은 1회용이므로 위생적이다.
④ 풍선소장내시경은 2시간 전후의 긴 검사 시간이 소요되고 숙련된 내시경 의사가 필요해 자주 시행하지는 않으나, 소장병변의 조직검사 및 내시경적 치료를 위해 꼭 필요한 내시경 방법이다.
의료장비 본원은 소장을 관찰 할 수 있는 캡슐 내시경 분만 아니라 올림푸스사의 최신형 단일풍선 소장내시경을 함게 구비하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상부위장관 내시경과 대장내시경으로 관찰되지 않은 소장출혈이나, 병변을 확인하여 조직검사나, 내시경적 지혈술을 시행하고 있다.
주 시술교수 신현덕, 방기배, 남광우 (소화기내과 교수)

중재적 내시경초음파 시술

         
중재적 내시경초음파 시술
한글기술명 중재적 내시경초음파 시술 영문기술명 endoscopic ultrasound (EUS) guided intervention
세부기술 ▪ 내시경초음파 유도하 췌장 가성낭종 배액술
▪ 내시경초음파 유도하 담관 및 담낭 배액술
▪ 내시경초음파 유도하 복강신경총 차단술/파괴술
정의 및 특징 종주형 내시경초음파가 임상에 도입된 이후 내시경초음파 검사는 병변의 관찰을 넘어서 세침흡인 생검술에 의한 조직생검 및 내시경초음파 유도하 배액술 등의 침습적 시술이 가능하게 됨.
시술방법 ① 시술전 미다졸람과 페치딘을 이용하여 중등 진정을 시행한다.
② 내시경초음파의 도플러를 이용하여 위벽 바깥쪽을 초음파로 관찰하면서 혈관을 피해서 주사침을 천자한다.
병변을 천자후 주사침을 통해 가이드와이어를 병변내로 삽입한다.
③ 유도철사를 따라서 부속기구를 이용하여 천자부위를 넓게 만든다.
④ 이후 플라스틱 또는 금속 배액관을 삽입한다.
경과(치료기간) 시술 후 병실로 이동하여 시술 다음날까지 금식을 한 후, 천공이나 출혈 등의 소견이 없을 경우 식이를 시작한다. 대개 일반병실에서 약 3일간 회복 치료 후 퇴원한다. (총 재원기간 : 평균 5일)
이후 외래에서 혈액검사 및 컴퓨터 단층 촬영검사로 정기적으로 추적 관찰한다.
우수성 최근 국내 주요 병원에서 본 시술의 빈도가 늘어나고 있으며, 단국대병원 또한 향후 수술 또는 경피적 배액술에 버금가는 우수한 성적으로 중재적 췌담도 치료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의료장비 고해상도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는 HD급 내시경초음파를 보유하여 병변 부위의 관찰이 용이하다. 중재적 내시경적 시술을 시행할 때 최신 장비를 구비하고 다양한 임상 경험을 통해 안전한 시술이 가능하다.
주 시술교수 김홍자, 최준호 (소화기내과 교수)

담도배액술

         
담도배액술
한글기술명 담도배액술 영문기술명 ​​​ endoscopic biliary drainage​​
세부기술 ▪ 내시경을 이용한 담관 담도배액술(ERCP)
▪ ​​PTCS (percutaneous transhepatic cholangioscopy)​​
정의 및 특징 담관의 말단부가 소장으로 연결된 십이지장 유두부까지 내시경을 삽입하고 부속기구를 이용하여 담관으로 선택적 삽관을 한 후 담관 유두부 괄약근절개술을 시행한다. 그 후에 바스켓 또는 풍선 카테터를 이용하여 담관 내 담석을 제거한다.
또한, 종양 또는 다른 원인에 의한 협착으로 담관 페쇄가 있는 경우 담관내 스텐트를 협착 부위를 통해 근위부로 유치시켜 원활한 담도 배액을 유도할 수 있다.
시술방법 ① 십이지장 유두부가 관강의 측벽에 위치함으로 이를 잘 관찰할 수 있는 십이지장경을 삽입한다.
② 캐눌라/유두부절개도와 유도철사를 이용하여 담관의 선택적 삽관을 시행한다.
③ 유두부 괄약근을 절개도를 이용하여 괄약근 절개술 또는 확장형 풍선을 이용하여 괄약근 성형술을 시행하여 유두부 입구를 넓게 확보한다.
④ 이 후 시술의 목적에 따라 담석 제거를 위해서는 넓혀 놓은 유두부 입구를 통해 바스켓 또는 풍선카테터를 삽입하여 담석을 제거하거나, 협착이 있는 경우 금속 또는 플라스틱 스텐트를 협착 부위를 통과하여 근위부까지 유치시킴으로 원활한 담즙 배액을 유도한다.
경과(치료기간) 내시경 시술 후 일반 병동에서 1일 정도 금식하면서 출혈, 천공, 급성 췌장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지를 관찰한다. 시술 다음날로부터 식이 진행이 가능하고 담도 담석 또는 담도 폐색에 따른 간기능 이상, 담도염의 호전 정도에 따라 수 일 내에 퇴원하여 통원 치료가 가능하다.
우수성 우리나라에서는 담도 담석의 유병률이 높아 이에 대한 내시경 치료의 경험이 축적되어 있다. 담도의 금속 스텐트는 국내의 내시경전문의들의 참여하에 다수의 국내 업체가 다양한 종류의 스텐트를 개발 및 생산하여 미국 및 유럽 시장에서 수출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텐트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있다.
의료장비 RF 투시(위장)촬영기 신규 도입
주 시술교수 김홍자, 최준호 (소화기내과 교수)

담도암의 비수술적 치료

         
담도암의 비수술적 치료
한글기술명 광역학치료 영문기술명 Photodynamic therapy
세부기술 ▪ 수술이 불가능한 담관암 환자에서 내시경을 이용한 광역학 치료
정의 및 특징 광민감제를 암환자에게 주사하면 주로암세포에 선택적으로 축적되고 여기에 레이저를 쏘여주면 광민감제가 활성화되어 암세포가 괴사되는 치료법이다. 수술이 불가능한 담관암 환자에서 광역학치료는 환자 삶의 질, 담관배액 및 생존율을 향상시킨다고 보고되었다.
시술방법 ① 시술 48시간전에 광민감제를 주사한다.
② 간문부 담관암에 의해 담관이 좁아진 부위까지 내시경을 삽입하여 위치시킨다.
③ 유도철선을 이용하여 직경 2mm가량의 유도도관을 협착 부위를 통과하여 총담관 내로 삽입한다.
④ 이 유도도관을 따라 원주형 빛발산기를 삽입하여 협착 부위에 위치시키고 레이저를 조사한다.
⑤ 시술후 협착부위에 스텐트를 삽입하여 확장된 담관의 내강을 유지하도록 한다.
경과(치료기간) 내시경 시술 후 일반 병동에서 1일 정도 금식하면서 담관염, 급성 췌장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지를 관찰한다. 시술 다음날로부터 식이 진행이 가능하고 담도 담석 또는 담도 폐색에 따른 간기능 이상, 담도염의 호전 정도에 따라 수 일 내에 퇴원하여 통원 치료가 가능하다.
우수성 수술이 어려운 담도암, 특히 간문부 담도암 환자에서 광역학 치료가 뚜렷한 합병증이 없고 반복적 시술이 가능하며 여러 연구에서 삶의 질 및 생존률의 향상이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의료장비 레이저 광섬유, 차세대 광민감제
주 시술교수 김홍자, 최준호 (소화기내과 교수)

간암의 비수술적 치료

         
간암의 비수술적 치료
한글기술명 간암의 비수술적 치료 영문기술명 Non-surgical Treatment of Hepatocellular Carcinoma
세부기술 ▪ 경피적 고주파 치료술(RFA)
▪ 경동맥 화학색전술(TACE)
▪ 간세포암의 분자생물학적 표적치료
정의 및 특징 경피적 고주파 치료술(RFA)와 경동맥 화학색전술(TACE)은 간세포암 환자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로서 혈관침범이나 간외전이 등의 증거가 없는 종양의 일부에서 종양의 관해를 유도할 수 있다.
최근 간세포암종의 분자생물학적 발생기전이 일부 밝혀지면서 수술이나 상기 시술을 시행하기 어려운 진행성 간세포암종의 경우 적용할 수 있는 표적치료제가 도입되어 생존율 향상이 보고되어 있다.
시술방법 ① 경피적 고주파 치료술(RFA) : 초음파 유도하에 간내 암종을 targeting한 후 고주파(radiofrequency)를 이용하여 암종을 제거(ablation)하는 기술로 3cm 이하인 경우 치료성적이 수술적 치료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② 경동맥 화학색전술(TACE) : 간세포암종이 간동맥의 지배를 받은 것에 착안하여 간동맥을 통해 catheter를 위치시킨 후 항암제와 혈관색전제를 이용하여 혈관을 막아버리는 시술로 간세포암종에서 가장 많히 적용되고 있는 치료법이다.
③ 분자생물학적 표적치료 : 상기한 시술법으로 적용이 힘든 진행성 간세포암종에서 시행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복용하기 간편하나 일부 부작용 및 현재 보험이 적용이 안돼 경제적 제한이 있는 치료제이다.
경과(치료기간) ① 경피적 고주파 치료술(RFA) : 시술부위 통증, 간기능 이상 및 복부통증, 발열 등의 시술 후 임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24시간 후에 이학적 검사 및 혈액검사 등을 통해 경과 관찰한다(재원 일수 : 평균 7일).
② 경동맥 화학색전술(TACE) : 간기능 이상 및 복부통증, 발열 등의 시술 후 임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분분 경미하고 24시간 후에 이학적 검사 및 혈액검사 등을 통해 경과를 관찰한다(재원 일수 : 평균 5일).
③ 분자생물학적 표적치료 : 진행성 간세포암종으로 performance가 좋은 환자를 선택하여 외래에서 시행할 수 있다.
우수성 간세포암종은 진단 당시 대부분 간경변을 동반하고 있으며, 진행된 병기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비대상성 간기능저하 등으로 간절제를 시행할 수 있는 경우는 10% 이하이다. 경피적 고주파 치료술(RFA), 경동맥 화학색전술(TACE), 분자생물학적 표적치료 등은 이들 환자에서 시행할 수 있는 공인된 치료시술로 국내에서 암종 병기에 따른 치료성적이 다양하게 발표되어 임상경험이 축적되어 있다.
주 시술교수 ① 간동맥색전술, 고주파치료술 : 소화기내과 (송일한, 김석배)/영상의학과 (지금난, 김복만, 최민정)
② 표적치료제 요법 : 소화기내과 (송일한, 김석배)

  • 담당부서 : 소화기내과
  • 문의번호 : 041-550-6694
  • 최종수정일자 : 2018-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