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숨쉬는 인술의 요람 - 단국대학교병원 홈페이지입니다.
홈 진료과/센터/클리닉 > 진료과

진료과

진료과 계열

초성검색 전체보기

신경외과

대표의료기술

  • 뇌동맥류 코일 색전술
  • 네비게이션을 이용한
    뇌종양 제거술
  •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
  • 고주파 치료(척추)

뇌동맥류 코일 색전술

         
뇌동맥류 코일 색전술
한글기술명 뇌동맥류 코일 색전술 영문기술명 Intracranial endovascular coil embolization
세부기술 ▪ 뇌동맥류를 혈관내 수술을 통하여 치료 함
정의 및 특징 뇌동맥류를 대퇴부 동맥을 통하여 카테터를 삽입한뒤 동맥류 내의 공간을 의료용 코일로(필요에 따라서는 스텐트이용) 색전술을 시행 하여 혈류를 차단하여 재 파열의 위험성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는 기존의 Open surgery 보다 덜 침습적이며 색전술이 성공적으로 시술 되었을 경우 동등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혈관 내 수술은 그 동안 코일과 스텐트를 이용한 뇌동맥류 색전술이 대부분 이었으나 최근에는 대뇌동맥의 혈전으로 인한 뇌경색(중풍)환자를 대상으로 혈전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여 폐쇄성 뇌혈관 질환으로 범위가 점차 넓혀지고 있다.
시술방법 환자를 전신마취하지 않고 국소마취 및 약물을 통한 진정 상태에서 시술하게 되며 주로 우측 대퇴동맥을 통하여 카테터를 삽입 후 뇌동맥류까지 접근 시킨뒤 의료용 코일을 뇌동맥류 안의 공간으로 순차적으로 채워나간다. 시술 도중 수시로 혈관조영술을 시행 하여 혈류 흐름의 이상 징후등을 확인하며 안전한 시술을 도모한다. 충분한 색전이 이루어지면 카테터를 제거하고 대퇴동맥을 봉합한다.
경과(치료기간) 뇌동맥류 파열로 인한 뇌지주막하 출혈은 대체로 약 2주간의 혈관연축기간을 거치게 되며 이 기간동안 3H therapy( hypervolemia, hypertension, hyperdilution)를 이용하여 혈관 연축을 방지한다. 혈관 연축기간이 끝나게 되면 대개 신경외과적인 급성기 치료는 종료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재활치료등의 추가 치료를 계획한다. 퇴원 후 약 6개월 간격으로 뇌혈관 조영술을 시행하여 코일 색전 부위의 이상 유무등을 확인하게 된다.
우수성 뇌동맥류 및 뇌 혈관 폐쇄질환에 대한 뇌혈관 내 수술(국소마취로 수술 시행)은 국내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는 뇌혈관 내 수술 팀이 운영되고 있으며 국외 유수한 뇌혈관센터와 비교해도 탁월한 수술 성과 및 예후를 나타내고 있다. 뇌혈관팀은 연간 200례 이상의 뇌혈관 수술 및 300례 이상의 뇌혈관 조영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 대한 탁월한 학문적 연구 및 다수의 저서를 집필하였다.
의료장비  
주 시술교수 조준성, 고정호 교수(신경외과 교수)
  

네비게이션을 이용한 뇌종양 제거술

         
네비게이션을 이용한 뇌종양 제거술
한글기술명 네비게이션을 이용한 뇌종양 제거술 영문기술명 Navigation assisted brain tumor removal
세부기술 ▪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한 정확도를 높인 뇌종양 제거술
정의 및 특징 뇌종양은 일반적으로 현대 의학에서 아직까지도 난치병으로 분류된다. 그 이유는 뇌는 신체 기능을 직접 관장하는 중요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고 뇌종양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악성 종양의 경우는 대부분 정상 조직과 경계가 불분명하여 종양의 완전 제거 자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러한 뇌종양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고도로 숙련된 수술 능력과 함께 정확한 진단과 정밀한 수술에 필요한 고가의 첨단 장비, 치료방사선과의 방사선 치료, 종양 내과의 화학 요법 등이 필요하다.
시술방법 환자의 뇌종양 부위에 따라 네비게이션 데이터를 위한 뇌 CT를 시행 후 이 데이터를 네비게이션에 전송하여 종양으로의 최적화된 접근 경로를 얻는다. 환자를 수술 테이블에 접근에 용이한 자세를 취하게 한 뒤 네비게이션을 세팅하여 수술을 시행 한다. 최적을 경로를 동한 수술법으로 수술로 인한 뇌 손상을 최소화 시키며 이는 환자의 예후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경과(치료기간) 수술 후 환자는 중환자실에서 2-4일간의 안정기간을 가진뒤 일반 병동으로 전동하게 되며 수술부위의 소독 및 관리 후 약 2주가 경과하게 되면 봉합을 제거한다. 환자의 수술시에 시행한 조직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방사선 치료 및 화학적 치료를 선택하게 되며 치료방사선과 및 혈액종양내과와의 협진을 통해 환자의 향후 치료를 계획한다.
우수성 본 병원의 신경외과에서는 뇌종양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최신 첨단장비인 Navigation(STRYKER)을 이용하고 있다. 뇌종양 수술에 사용하는 Navigation은 목적지를 안내하는 자동차의 Navigation처럼 작동하는데, 경계가 불분명한 종양일지라도 1mm오차로 정확하게 접근하여 정상적인 뇌조직의 손상없이 뇌종양 세포만 제거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최신 미세 현미경(2008 Zeiss)을 이용하여 수술에 있어서 정확도 및 안전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의료장비 STRYKER Navigation system/ Zeiss Microscope
주 시술교수 이상구 교수(신경외과 교수)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

준비중입니다.

고주파 치료(척추질환)

         
고주파 치료(척추질환)
한글기술명 신경 고추파 열치료 영문기술명 RF(Radio frequency) nerve ablation
세부기술 ▪ 기존의 약물을 이용한 경추 및 요추의 신경차단술보다 지속기간이 긴 반영구적인 시술법
정의 및 특징 경추부 및 요추부 통증을 유발하는 병변이 있을 때 관절 주위에 분포하는 신경을 선택적으로 차단하게 되는데, 방사선 투사기를 보면서 정확히 접근하여 신경차단을 통한 통증 경감 효과를 시간적으로 좀 더 연장하기 위해 고주파를 이용하여 신경파괴를 시행
시술방법 수술실에서 방사선 투사기(C-arm)을 보면서 환자의 병변에 접근 한 뒤 기존의 약물 투여 대신 최신형 고주파 발생기를 통하여 신경에 전극을 위치시켜 고주파를 발생 시킨다. 이러한 과정은 국소마취상태로 진행하며 선택된 신경을 약 80℃로 60초간 가열하여 통증을 느끼는 신경부분을 반영구적으로 파괴한다.
경과(치료기간) 시술 후 1-2일은 어느 정도의 통증이 지속되나 그 이후 통증은 완화되어 기존의 치료보다 재발의 기간이 수개월이상 길어지는 효과가 있다. 환자에 따라서는 통증완화 효과가 반영구적으로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우수성 기존의 주사를 통한 약물치료는 환자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2-3개월후에 통증이 재발하는 단점이 있어 수차례 시술을 받아 왔으나 이 치료는 그러한 재발의 기간을 현저히 연장할수 있어 기존 치료보다 큰 장점으로 꼽힌다.
의료장비  
주 시술교수 김영진(신경외과 교수)

  • 담당부서 : 신경외과
  • 문의번호 : 041-550-6280
  • 최종수정일자 : 2018-03-21